본문 바로가기

NightView

임진각 평화누리공원에서 별궤적을 담다[임진각/평화누리공원/별궤적/야경/별궤적촬영팁/전망좋은곳/데이트코스]

임진각 평화누리공원에서 별궤적을 담다[임진각/평화누리공원/별궤적/야경/별궤적촬영팁/전망좋은곳/데이트코스]



안녕하세요. 오늘은 임진각에서 담았던 별궤적을 소개합니다. 

2011년 2013년에 세번에 걸쳐서 방문을 하였지만 

만족할만한 샷은 건지지 못했습니다. ㅠㅠ 

그래서 다시 가고 싶은곳 1순위 입니다..

그래서 어제도 다시 갔다왔지만 헤이즈때문에 역시 별궤적은 많이 담지 못하였네요..

그래서 망친샷으로만 구성되어 있다보니 사진이 좋지 않습니다. 양해부탁드려요 ^^





2011년 9월에 담았던 작품입니다. 이날 날이 상당히 좋았고 하늘에 별도 잘보여서 만족할만한 샷이 나오겠거니 생각했지만 

조명의 플레어때문에 하늘에 플레어가 ㅠㅠ 

그래도 열심히 별을 돌려보았습니다.. 나름 만족할만한 별궤적이 나온거 같았습니다. 




2013년 2월.. 지난주 토요일에 또다른시선 정모때 다녀왔던 임진각 별궤적입니다. !!

그런데 이날 제가 정말로 내공이 없다는것을 다시한번 알았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별궤적의 필수품인 핫팩을 챙겨가지 않아서 입니다. ㅠㅠ 

덕분에 300장 가량담았지만 200장 가까이 이슬이 맺혀서 사진을 버려야만 했습니다. 어찌나 억울하던지 ㅠㅠ

그래서 별궤적이 짧습니다. 

그래서 다시 핫팩 가져오신분에게 양해를 구하고 핫팩을 빌려서 다시 담았는데 고무줄로 고정을 안해서 또다시 이슬이 ㅠㅠ 

아 정말로 이날 먼가 쓰인게 분명합니다.. 

그래서 어설픈 별궤적이 탄생했네요. ㄷㄷ 




맘을 가다듬고 별궤적을 다시 돌렸지만 또다시 이슬이 맺히더군요.. 핫팩도 무용지물.. 

이샷도 결국은 150여장만 살리고 나머진 다 버리게 되었습니다. ㄷㄷ 




이번에는 D5100으로 임진각에 있는 미사일을 중심으로 별궤적을 돌려봤습니다. 

그런데 어안렌즈라 그런지 화각이 넓어서 하늘에 달궤적까지 나오는 불상사태가 ㅠㅠ 

그래서 주변이 밝아서 얇은 별궤적은 밝기에 그냥 묻혀버리는 대형참사를.. ㄷㄷ 

암튼 이래저래 사연이 많았던 별궤적샷이었네요.. 


다시 날이 좋을때 임진각 별궤적 그땐 제대로 담아보고 싶습니다. 



정모를 주최해주신 또다른시선 운영진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D7000 + D5100 + 니콘 10.5 어안 + 시그마 8-16







별궤적 촬영의 간단한 팁


Startrails.zip

준비물 : 카메라, 튼튼한 삼각대, 인터벌셔터릴리즈[시큐라인제품 강력추천], 핫펙[이슬방지용]


1. 니콘 D800, D600, D4, D5100, D5200, D7000, D300, D300s, D700, D3, D3s 는 바디에 인터벌 셔터 기능이 있습니다. 

[인터벌 셔터릴리즈 셋팅은 노출시간을 33초로 셋팅합니다. 그리고 컷수를 300-500컷으로 셋팅합니다. 

그리고 셔터를 30초로 셋팅한후 바로시작을 누르면 촬영이 시작됩니다. 


"33초의 의미는 32초 촬영후 1초간의 휴식입니다.
그럼 최장노출 30초라는데,,어찌 32초가 나올까,,하시겠지만
실제로 DSLR 15초 타임은 16초인데 카메라에 디지털로 보여주기 위해서 트릭으로 15초로 보여준다고 합니다.

즉 카메라가 표시해서 눈에 보이는 것은 30초지만 32초가 실제적인 시간이고 거기에 인터벌 1초를 준다고 해서 33초라 합니다."


2. 인터벌 릴리즈 기능이 없는 기종은 시큐라인 인터벌 릴리즈 강력 추천드립니다. 

다른제품도 좋은것이 많으나 시큐라인제품이 가격도 저렴하며 기능도 아주 좋습니다. 

http://secu-line.co.kr/ 이곳으로 가셔서 인터벌릴리즈 구입하셔도 되고요..

각종 큰 온라인 쇼핑몰에서도 시큐라인 인터벌 릴리즈 검색하시면 판매하니 기종별로 잘따져서 선택하세요..


3. 캐논바디는 인터벌 릴리즈 기능이 없을겁니다.. 그래서 벌브락을 사용합니다.

캐논바디는 카메라를 연사모드로 둔뒤 저렴한 유선 셔터릴리즈를 준비합니다..

그리고 셔속은 30초에서 1분사이로 두고 연사를 시작합니다. 

그리고 셔터릴리즈를 계속 셔터를 누를수 있게끔 벌브락을 걸어줍니다.. 


4. 하늘에 초점을 두는것이므로 초점대는 무한으로 둡니다..

렌즈에 보면 숫자 8 옆으로 뉘어논 모양이 있습니다. 그곳까지 초점으로 돌려놓습니다. 

그리고 같은 구도로 계속 사진을 촬영하는 것이므로 AF가 작동하면 큰일나겠죠..

그래서 AF기능을 모두 끕니다.. 보통 렌즈에 AF MF 설정할 수 있게끔 되어 있을겁니다. 


5. 렌즈는 광각렌즈나 어안렌즈를 사용합니다. 하늘에 많은 별을 담을것이므로 화각이 넓은 것일수록 유리합니다. 


6. 가을이나 산속이나 풀숲에서 별궤적을 돌릴때는 이슬이 맺히는 경우가 많으므로 핫팩을 준비해서 

렌즈를 따뜻하게 해주시면 이슬이 맺히는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7. 조리개는 조금 개방해놓는것이 좋습니다.. 보통 F5.6-7.1사이로 열어놓으시고 

서울이나 기타 도심지역에서는 광해[조명빛이나 도심의 빛]이 많으므로 하늘의 별이 많이 보이지 않드라도 

iso를 100-200사이로 두시고요 

산속이나 주변에 불빛이 하나도 없는경우는 하늘에 별이 잘보이므로 iso를 400-800사이로 둬서 

하늘의 별을 더더욱 잘보이게 하는것이 좋습니다. 단 iso를 너무 올리시면 노이즈가 많이 끼게되니 주의하시구요.


8. 보통 30초씩 300장정도 찍으면 만족한 별궤적을 얻을수 있습니다. 3시간가량 걸립니다. 

그리고 별궤적을 나중에 포토샵에서 합쳐줘야 하는데요. 포토샵에서 합치면 상당히 번거롭습니다. 

그래서 제가 프로그램 하나를 올려놓겠습니다. 

startrails라는 프로그램입니다. 이프로그램을 jpg파일이나 Tif로 담은 파일의 별궤적화일을 간편하게 합쳐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일단 프로그램을 실행시킨후 Open Image를 클릭해서 별궤적 담은 사진들을 모두 지정한뒤 

startrails모양의 아이콘을 클릭만 하시면 작업을 시작하며 별을 합쳐주기 시작합니다. 

별궤적이 다 합쳐졌으면 저장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해서 저장만해주면 끝입니다. 

그리고 나중에 포토샵에서 리사이징을 해주시면 됩니다. ^^